안녕하세요 수잔입니다 :)

 

커피/차가 맛있어 보여서, 나무로 만든 인테리어 소품이 너무 예뻐서 해외직구로 구매했는데 "식물검역"을 신청하라는 연락을 받으셨다구요?

 

 

식물검역이란 ▶ 식물의 병해충을 없애기 위하여 해충이나 잡풀 따위가 다른 나라에서 들어오지 못하게 하고, 일부 들어온 것을 완전히 없애기 위하여 취하는 조치를 말합니다. (네이버 국어사전)

 

※  아래 도식도는 농림축산검역본부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식물검역 절차입니다.

 

 

열처리 등 가공되지 않은 식물을 해외에서 국내로 반입하려면 식물검역소에서 "식물검역"을 받아야하고 검역에 합격한 제품만 수입통관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티백으로 된 차를 직구하셨다면 식물검역 비대상이지만 잎으로 된 차를 직구하셨다면 식물검역 대상입니다.

 

그렇다면, 식물검역을 어떻게 신청해야하는지 오늘 포스팅에서는 식물검역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열처리 가공된 물품인데 식물검역을 받아야한다고 요청받으셨다면?

세관에서는 서류상으로 제품을 판단하기 때문에 실제 물품이 열처리 등 가공처리가 된 것인지 확인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선 식물검역을 신청한 뒤 물품이 실제로 식물검역 대상인지 아닌지 제외 여부는 식물검역소에서 판단하게 되며, 식물검역대상이 아닌 경우 검역 제외로 결과가 확인됩니다.

 

 


식물검역 신청방법


식물검역을 신청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1) 관세청 홈페이지 유니패스(unipass.customs.go.kr/csp/index.do)에서 신청한다.

2) 식물검역온라인민원시스템 홈페이지(www.pqis.go.kr/minwon/)에서 신청한다.

 


 

2가지 방법 중에서도 개인의 경우 "식물검역온라인민원시스템"에서 식물검역을 하는 것이 더 편리하므로 두번째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1) 식물검역온라인민원시스템(www.pqis.go.kr/minwon/index.html)에서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식물검역은 첫 신청이실 것 같아서 "회원가입"을 하는 절차를 확인해보겠습니다. "회원가입"을 클릭합니다.

 

 

 

핸드폰인증으로 본인인증을 해주시고,

 

 

"회원약관 및 개인정보수집안내"에 동의하고 회원가입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신청인 정보란에서 "관할기관"을 선택하셔야 하는데, 서울, 영남 등 여러 기관이 있지만 인천공항으로 들어온 물품이라면 "인천공항지역본부-본부"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2) 상단메뉴에서 검역신청서제출 - 특송탁급화물[개인] 탭으로 들어갑니다.

 

 

3) "검역신청" 내역을 작성합니다.

아래 화면 빨간칸으로 표기된 검역기관 / 신청인 / 전화번호 / 신청일자 / 이메일은 기존 회원가입 정보를 그대로 끌어와서 입력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검역희망일자"와 "첨부파일"만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검역희망일자"는 오늘을 포함한 오늘 이후의 검역이 진행되었으면 하는 날짜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빠른날짜일수록 좋겠죠? 신청 당일이나 다음날로 체크하시면 됩니다.

 

"첨부파일"은 식물검역증명서 / 운송장 / 인보이스 등을 첨부해주시면 되는데 DHL, FEDEX, UPS 등 특송화물로 배송되는 경우에는 첨부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4) "수입정보" 내역을 작성합니다.

수입업체란에서 빨간색 * 표기된 부분을 입력해줍니다. 아래 화면 빨간색 화살표처럼 "신청인정보 복사" 체크박스에 체크하시면 대표자명 / 전화번호 / 이메일이 자동으로 연동됩니다.

 

 

수출업체란에서 업체상호 / 대표자명 / 주소는 내가 물품을 구매한 해외직구업체를 기준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선적항, 적재선, 등의 수입정보 내역은 관세청 홈페이지 유니패스(unipass.customs.go.kr/csp/index.do)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니패스 접속 후 메인 화면의 화물진행정보에서 "M B/L - H B/L"을 선택하고 "운송장번호 입력"란에 운송장번호(B/L)를 입력한 뒤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수입화물 진행정보"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동일한 항목에 동일한 번호를 입력했으니, 자세한 사항은 아래 파란칸빨간칸을 참고해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 원산지[국가]는 물품의 원산지를 "검색"으로 찾아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 원산지[지역]은 생략하셔도 됩니다.

※ 수출국은 물품이 발송되는 국가를 "검색"으로 찾아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 BL번호는 물품의 운송장번호(WB)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 검역희망장소는 물품이 있는 장소를 입력해야 하는데, "돋보기" 클릭 후 "보세상치장 검색"에서 DHL, FEDEX, UPS등 운송자를 검색하신 뒤 검색결과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5) "화물정보" 내역을 작성합니다.

품목명에서 "검색" 버튼을 클릭하시면 품목 검색창이 뜨면서 품목명 / 품목코드 / 학명 / HS코드로 검색해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품목 검색창에서 선택하면 품목코드 / 학명 / HS세번부호는 모두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다만, 신청수량과 단위는 직접 입력해주셔야 하는데요, 내가 구매한 수량과 단위 예를 들면 커피 원두 0.5KG인 경우 0.5와 KG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주의하실 사항은 검역 중량은 화물의 총 중량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장" 버튼을 클릭하시면 완료됩니다. 상단 메뉴 민원진행현황탭에서 조회했을 때 "접수완료" 상태라면 정상적으로 접수처리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식물검역은 신청 후 하루이틀정도면 완료되고, 4)에서 확인하셨던 "수입화물 진행정보"의 "진행상태"이 "검사/검역 식물검역(합격)"이라고 변경됩니다.

 

 

식물검역을 신청하는 과정이 복잡해보이지만, 한번 경험해보시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답니다. 소정의 수수료(3-5만원)를 받고 식물검역을 대행해주는 업체도 있지만, 우리가 싸게 사려고 해외직구하는건데 이런 수수료가 나가는건 아깝잖아요? 오늘 포스팅 내용 보신 것처럼 식물검역 신청하는 방법이 크게 어렵지 않고 시간도 오래걸리지 않으니까요, 식물검역 겁내지 마시고 성공적인 해외직구하셨으면 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직구하세요 :)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